이재록 성추문… 왜 목사들은 성폭력을 저지르는가
이재록 성추문… 왜 목사들은 성폭력을 저지르는가
  • 김승일 기자
  • 승인 2018.04.24 16:12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만민중앙교회 홈페이지>

[독서신문 김승일 기자] 서울특별시 구로구에 위치한 만민중앙교회의 이재록 목사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한 피해자가 10명이 넘어서고 있음에도 교회가 제대로 조치를 하고 있지 않고 심지어 은폐를 시도했다는 정황이 발견됐다. 국민들은 이재록 목사와 만민중앙교회를 비판하며 그동안 타의 모범이 돼야 할 수많은 목회자들이 성폭력을 저질러왔던 행태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재록 목사 측은 처음 고소를 당한 3주 전부터 성폭행은 물론 성관계조차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지금까지 경찰에 피해사실을 털어놓은 신도가 10명이 넘는다.

23일 고소장을 접수한 피해자는 최근까지 교회에서 전도사로 일했다. 피해자는 “20대 초반이던 2011년에 이재록 목사가 접근했다”고 말했다. 그는 “혼자 거기 가면 바로 벗는다”, “이재록 목사에게 세뇌를 당해 저항할 수 없었다”고 고백했다. 또한 “(목사님은) 정말 하나님 같은 분이라고 믿을 수밖에 없게 자랐어요. 성폭행이죠, 그루밍 성폭행(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호감을 얻거나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폭력을 가하는 것)이죠, 절대복종”이라며 “이재록 목사가 3년 반 동안 20차례 이상 성관계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교회 측의 조직적 은폐 의혹도 제기했다. 이 목사의 비서실장이 지난 12일 자신을 포함한 성폭력 피해자를 불러 이 목사를 고소한 신도들의 주장을 반박하라고 종용했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비서실장은 “우리 이거 입 맞추면 된다. 쟤네 피해자 5명은, 고소인들은 터무니 없는 얘기하는 것이고”라는 식으로 말했다.

만민중앙교회 측은 24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아직 법적으로 결론이 나지 않은 사건이며 사실 관계가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라며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과 서로 상반된 입장들이 있으니 지켜보는 것이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목사들 숱한 성폭력 왜?

정희성 이화여자대학교 목회상담학 교수는 그의 논문 『목회자의 교회 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연구』에서 “목회자에 의한 교회 내 성폭력은 성인 간 쌍방동의하에 가진 관계라할지라도, 목회자가 하나님의 이름으로 자신에게 부여된 힘을 잘못 남용한 것으로 간주한다”라며 “즉, 누군가와 목회자가 동의하여 성관계를 한다 해도 이는 목회자의 절대적 권위에 의존해 일어나는 것이므로 목회자에 대한 신뢰를 악용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권력 관계를 악용한 목회자들의 성폭력은 지금까지 숱하게 일어났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전문 직군별 성폭력 범죄 검거 인원수’에 대한 경찰청 범죄 통계에 따르면 7년간 합계치가 종교인이 680명으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이 의사, 예술인, 교수 순이었다.

정 교수는 “교회 내 성폭력에 관여한 목회자들이 가장 많이 드러내는 성향은 자기애성 인격장애”라며 “목회자의 자기애성 성향을 신학이 강화한다. 신학은 선민의식, 또는 하나님과의 단독자 경험을 강조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즉, 목사들이 자신이 교인보다 높은 위치에 있고, 자신을 신에게서 권능을 받은 사람, 성폭력을 저질러도 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백광훈 문화선교연구원 원장은 여러 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그는 논문 『목회자의 성적 비행과 목회 윤리적 과제에 관한 연구』에서 “친밀함의 근원이어야 할 아내와의 친밀성을 유지 못하고 다른 대상과 사물 등으로 친밀 욕구를 해소하는 것”이라며 남성 목회자의 성폭력을 그의 배우자 탓으로 돌리는 행태를 비판했다.

그는 목사들의 낮은 자존감과 칭찬에 대한 욕구도 성적 일탈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그는 “목회자가 원하는 인정 욕구들을 목회 현장에서 늘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목회 실패와 낮은 자존감이 결합될 때 목회자는 엉뚱한 곳에서 그러한 인정의 욕구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백 원장은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구원해내겠다는 욕구인 ‘구원자 욕망’ 때문일 수도 있다”라고 말한다. 그는 “상처 입은 여성과 만나게 됐을 때 그를 돕고자 하는 지나친 의지가 성도 간 친밀성을 넘어 성적인 영역으로전이되기도 한다”라며 성폭력을 한 일부 목사들은 “‘이 비련의 여인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생각하다가 ‘바로, 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어쩌면 영적 침체기에 오랜 동안 빠져 있을 수도 있다”라며 “혹은 반대로 그가 이룬 목회적 성공이 그로 하여금 나르시스틱 하게 만들고 자만심으로 인해 자신은 예외라는 생각에 빠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성폭력 피해는 교단 책임… 교회 공동체 차원에서 ‘피해자 위주’ 대책 마련 필요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피해자에 대한 교단의 책임을 강조한다. 백광훈 원장은 “교회는 목회자의 성적 비행에 공동의 책임이 있다”라며 “목회자의 성적 비행이 일어났을 때 교회가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자세 중 하나는 목회자의 성적 탈선에 대한 책임이 교회 전체의 책임임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 원장은 “목회자의 성적 일탈 행위가 일어났을 때, 교회는 가장 먼저 피해자에게 관심을 두고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라며 “현실적으로 목회자의 성적 비행이 발생했을 때 목회자와 피해자의 힘의 불균형으로 인해 목회자의 일방적 주장이 반영될 여지가 많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많은 교회도 이런 문제가 제기될 때 교회의 명예와 교인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목회자의 사역리더십 손상을 막는 것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피해자가 불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정희성 교수는 “교회가 피해자를 위한 정책이나 지침을 마련하고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라고 주장하며 “교단의 정책이나 지침은 피해자를 보호할 뿐 아니라 잠재적 가해자에경고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부적절하거나 불완전한 목회지침은 교회기관에 거대한 빚인 반면, 적절한 목회지침은 위대한 자산이 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께 영광 2018-04-26 05:41:28
아주 간단해
외국은 프로테스탄드교 즉 개신교 또는
개독이(이단 말고 개독이 나쁜 말이 아님)
세금을 냄
한국은 돈이 남아 입막음 용으로 씀

만민성도 2018-04-25 13:18:03
만민교회 재산이 어림잡아 천억을 될것데
그돈 모두 성도들의 피와땀인데 그건 어찌해야 하나요
부도덕한 종교인의 재산축척은 나라에서 몰 수 하던
헌금한 성도들에게 반환해야 하지 않을까요
집팔아준 사람들 엄청 많고 안입고 안먹고 헌금한분들이 대분인데 그돈으로 저은 저리 왕 노릇하며 꽃같은 아가씨들 데리고 그것도 우리의 딸들을요
진실되게 판결해주시고 꼭 벌에벌을 주소서
본인이 잘못을 하면 벌에 벌 천벌을 받을 거라
단에서 말씀 하셨는데 그래 놓고도 간음을 한 죄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교회재산을 성도들에게 환수하게 해주세요

만민성도 2018-04-25 13:11:33
만세전에 세운 종
마직때 성결의 복음으로 인간경작의 마무리할분
하나님이 너무 사랑하셔서 만민중앙교회에
3번이나 열두지파 대동 아브라함도 같이 오심
미가엘천사장대동하여 임재하심
하나님이 하늘은 달에 당회장 얼굴 사귀어놓음
매해 계시를 받음 매년 성도들에게 믿음의 분량을 줍
그리 하는 교회인데 간음 했다 인정하면
그동안 공들여 거짓말한 것이 다 거짓임을
증거되니 아니라 하며 은폐할 수 밖에 없지요

enfhtm 2018-04-25 11:35:52
목사들이라뇨?
더러 그런 이들도 있겠지만, 목사를 사칭하는 자들중
덜좋은 자들이 많습니다. 이재록도 사이비교주인데,
자칭 그렇더라도 좀-

Kd191494 2018-04-25 00:08:16
성경에 눈뜬장님이란(보아도보지못하고.들어도듣지못하는) 표현이 나오는데 바로 이런 피해자 가해자 모두 해당되는 듯싶네요!...어떻게 사람이 하느님의 자리에 있을수 있나요?!!....그것도 저런 저질 부도덕꾼을!...참으로 개탄 어이상실..고로 지식! 성경의 정확한지식을 간과하고 목회자나 종교건물이나 신도수 사람을 보고 아 무턱대고 종교를 선택하는 것은 이런 믿음의 파선을 당하는 것이고 미래에 삶도 구원아닌 멸망을 자초하는 꼴이됩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31길 14 (서울미디어빌딩)
  • 대표전화 : 02-581-4396
  • 팩스 : 02-522-672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동혁
  • 법인명 : (주)에이원뉴스
  • 제호 : 독서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379
  • 등록일 : 2007-05-28
  • 발행일 : 1970-11-08
  • 발행인 : 방재홍
  • 편집인 : 방두철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 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충처리인 권동혁 070-4699-7165 kdh@readersnews.com
  • 독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독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adersnews.com
ND소프트